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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인특례시,''3호선 연장·경기 남부 광역철도 최적 노선 결정 위한 용인·수원·성남·화성 시장 회의 10일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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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인특례시,''3호선 연장·경기 남부 광역철도 최적 노선 결정 위한 용인·수원·성남·화성 시장 회의 10일 개최''

- 10일 이상일 용인·이재준 수원·신상진 성남·정명근 화성시장, 노선안 관련 공동건의문 채택 -
- 국토교통부의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광역철도사업에 반영 위한 공동노력 전개 -

1-1. 2023년 2월 용인특례시가 서울3호선 연장 공동사업 위한 5자 협약을 맺었다.jpg

2023년 2월 용인특례시가 서울3호선 연장 공동사업 위한 5자 협약을 맺었다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수원성남화성시와 공동 추진해 온 서울 지하철 3호선·경기 남부 광역철도 사업의 실현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최적 노선을 104개 도시 시장들의 회의를 통해 결정할 계획이라고 8일 밝혔다.

 

용인을 비롯한 4개 시가 지난해 7월 공동 발주한 서울 3호선 연장·경기 남부 광역철도 기본구상 및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결과 사업의 경제성과 타당성을 높일 수 있는 노선안을 검토하고 정하겠다는 것이다.

 

이상일 용인특례시장과 이재준 수원특례시장, 신상진 성남시장, 정명근 화성시장은 오는 10일 오후 수원컨벤션센터에서 만나 최적의 노선안을 합의·선정하고, 철도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국토교통부 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광역철도 사업에 반영해 달라고 요청하는 공동건의문을 채택할 방침이다.

 

서울 지하철 3호선을 경기 남부로 연장하기 위해 노력해 온 4개 시는 시민들의 염원인 광역철도 구축 사업의 실현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공동용역을 발주했고,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최선의 노선안을 정해 국토교통부에 제출할 계획이다.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은 취임 후 5개월 만인 202212월 신상진 성남시장, 이재준 수원특례시장, 정명근 화성시장과 만나 3호선 연장을 위해 공동 노력하기로 합의했다.

 

당시 시장들은 서울 지하철 3호선을 성남 판교, 용인 수지구 신봉동·성복동, 수원 광교, 화성으로 연장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민선7기 때인 2019년 용인과 수원, 성남 등 3개 시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에 포함시키는 것을 목표로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까지 하며 3호선 연장을 추진했지만 차량 기지 부지확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해 무산된 사업의 추진 동력을 20227월 출범한 민선8기의 시장들이 되살린 것이다.

 

이상일 시장은 취임 후 이 사업을 살리기 위해 202210월 정명근 화성시장에게 화성의 동참을 요청했고, 화성이 함께 하겠다는 의사를 밝힘에 따라 같은 해 124개 시 시장들이 만나 공동 추진을 결의했다.

 

이상일 시장을 비롯한 4개 시 시장들은 20232서울 3호선 연장·경기 남부 광역철도 공동사업 추진을 위한 상생협력 업무협약을 김동연 경기도지사와 함께 체결했다. 이어 같은 해 5월 이 시장 주선으로 4개 시 시장들이 오세훈 서울시장과 만나 경기 남부 시민들의 교통 편의를 증진하기 위한 사업 추진의 당위성, 서울시와의 협력 필요성을 설명했다.

 

이 시장은 국토교통부의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수립 시기를 당초 예정된 20267월에서 20257월쯤으로 앞당기자고 정부에 지속적으로 건의해 관철했다.

 

이 시장은 202271일 취임 후 10일 만에 가진 기자회견에서 용인 등 각 지역의 교통 인프라를 보다 속히 확충하기 위해선 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수립시기를 앞당겨야 한다고 강조했고, 같은 해 10월 윤석열 대통령을 만난 자리에서도 같은 이야기를 했다.

 

 

 

국토교통부는 철도의 효율적 구축을 위해 5년 단위로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수립하는데, 5차 철도망 계획은 4차 계획 이후 4년 만인 내년에 정할 방침이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2월 고속일반철도 신규사업 반영을 위해 경강선 연장 노선 등에 대한 신청을 접수한 데 이어 5월 중 광역철도 신규사업 건의를 받는다. 국토부는 오는 6월 지자체 건의사업 설명회를 가진 후 20254월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 공청회를 거쳐 내년 7월쯤 신규사업과 추가 검토사업을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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